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 경영 활동을 환경경영, 사회적 책임,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에 초점을 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 경영의 3가지 핵심요소를 의미합니다.
필요성
최근 EGS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소비자, 투자자, 정부 등 모든 사회구성원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선택이 아닌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핵심적인 요소로 부상
기업목적 측면에 있어 ESG는 미래사회에서 기업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사회적 가치로 기업의 목적에 내재화 시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자본조달 측면에 있어 ESG가 다양한 분야의 투자자들의 핵심 가치로 부각되는 시점에서 기업의 자본조달 측면에서 ESG는 필수적 관리 요소입니다. 이를 통한 이해관계자와 투자자들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측면에 있어 지속가능성의 포괄적인 개념 하에서 발전한 ESG 요소들은 기업들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국내외 이슈
ESG가 등장한 이후 전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면서 제도적 규제강화와 투자기관들의 ESG 정보공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기업들이 ESG 평가대응에 대하여 노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06년 UN PRI의 지속가능 성장 관련 6대 원칙이 발표된 이후 세계 주요국들은 기업의 ESG 정보 공개에 대한 의무화, 공급망 실사 등 ESG 관련 규율을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글로벌 연기금 기관들의 ESG를 내재화한 책임투자가 보편화되고, 자산운용사 및 신용평가사 등 민간 투자 기관들도 ESG를 기업의 미래가치로 인식하면서 기업 ESG정보 공개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ESG 관련 정보공개 요구가 증가하고 평가가 확대되면서, 평가·컨설팅·자문을 수행하는 평가기관들이 급증하고 있고 국내 각종 협회·단체에서도 이에 대응하려는 추세입니다
ESG는 기업의 신뢰도이자 동시에 투자자가 기준으로 할 수 있는 척도로 부상하고 있습니다.